본문 바로가기

리눅스, 시놀로지(NAS)

[시놀로지] 지속적인 재부팅되버리는 무한 Reboot의 늪 (Feat. 부적절한 종료)

안녕하세요

오늘은 또 오류의 늪에 빠져버린 흔남입니다.

 

이번 오류는 이전에도 그랬지만 가장 치명적인 오류라고 볼 수 있는데요

바로 무한 reboot 오류인데요 정확히는 부적절한 종료 (System booted up from an improper shutdown.)입니다.

 

어마어마하죠..?

오후 3시 39분 이후로 사실 서버 확인을 하지 않다가 문제가 발생했다는 걸 인지한 시점이 오후 11시경이었는데요

하.. 그동안 스크립트와 *********로 처리돼야 할게 엄청 많았을 텐데 아무것도 처리가 되지 않았죠.. (영상 다운 및 파일 처리)

이제 오류는 수정했으니 그동안 처리되지 않은 부분을 정리해주어야 하는데 특별한 건 없고 그냥 노가다입니다..ㅋㅋ

 

본론으로 들어가서 오류가 발생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로그를 확인하였는데요.

사실 저는 리눅스 OS에 대해서 뛰어난 지식이 없습니다.

능력만 된다면 각종 오류에 대해서 어떤 이유로 발생되는지 로그를 확인하거나 이메일을 보내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저는 그 정도가 아니기 때문에 시놀로지에서 제공해주는 "로그 센터"의 로그를 확인했습니다.

사실 이 정도만 확인해도 대략적인 파악은 가능해서 더 이상 깊게 공부하지 않은 이유도 있습니다.

 

 

 

 

로그를 쭈~~ 욱 읽어보면 6월 2일부터 단 한 번도 부적절한 종료가 발생하지 않은 것이 보이시죠?

그런데 6월 9일 오전 7시경에 "Moments"를 설치한 것이 보이고, 특별한 로그 없이 갑자기 Shutdown이 보이는데요

여기서 원인이 바로 "Moments" 패키지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간단하죠? 사실 아니었을 수도 있지만 다행히 맞네요)

정확히는 "Moments"를 설치할 때 패키지 종속으로 다른 패키지들을 추가로 설치해주어야 하는데요.

그중에서 "Synology Drive Server" 패키지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데 왜!! 저만 이런 상황이 되었느냐!

 

저는 지난번 HDD 포맷 사건... 이후에 Cloud에 지속적으로 Data를 백업하고 있는데요

바로 "Cloud Sync" 패키지를 사용해서 시놀로지의 Data를 구글 클라우드와 동기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런데 "Cloud Sync" 패키지와 "Synology Drive Sever" 패키지가 서로 충돌하기 때문입니다.

reddit에 올라온 관련 글

"Moments"는 분명 좋은 패키지임에 틀림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현재 저는 시놀로지 NAS의 용도를 Data저장 및 미디어 서버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메인 기능에 영향을 준다면 사용을 못하겠죠?

 

물론 "Cloud Sync"를 사용하지 않고 "Synology Drive Server"를 이용해서 백업을 해도 상관없지만,

이 경우 지금 사용 중인 동기화 기능을 멈춰야 하고 그 과정에서 혹시 모를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나중으로 미루고 우선은 안정화를 시키는 것이 최우선 목표라서 관련된 패키지들은 모두 삭제해주었습니다.

그 후로는 전혀~~~ 오류가 발생하지 않네요 너무나도 행복합니다.

 

이상으로 시놀로지의 지속적인 부적절한 종료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은 마치도록 하고, 나중에 "Cloud Sync""Synology Drive Server"의 차이점, "Moments"패키지 소개에 대한 포스팅을 추가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